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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두의 뉴스/IT

boostcourse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(오리엔테이션 ~ 1-1-5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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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드로이드 스튜디오 : 자바 포함

이클립스 : 자바 불포함

 

splash 화면 : 잠깐 보였다 사라지는 화면

에뮬레이터 : 가상 단말

 

[Settings]

SDK Platforms : 뭔가 실행을 할 때 실제 단말이 다 OS 버전이 다르다. 출시된 시기에 따라서 그것을 어떤 단말을 대상으로 할 거냐라고 해서 옛날 OS든 이런 것도 내가 추가로 설치해서 테스트 할 수 있도록 돼있다.

SDK Platforms 중 System Image : 가상 단말로 테스트 하려면 선택해야 함

  • BIOS : 윈도우 시작되기 전 PC 하드웨어 설정. 여기서 Virtualization Technology 항목들을 enable 시켜야 Intel x86 타입이 실행될 수 있음

 

안드로이드 삭제할 때

1. C:/ProgramFiles/Android

2. 윈도우 사용자 계정 폴더 밑에 .Android

3. 사용자 폴더 밑에 AppData/Local/Android

 

빌드(build) / 컴파일 과정 :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형태의 포맷으로 변경

Gradle : 빌드/컴파일하는 역할

Sync Project : 파일 탐색기에서 변경해놓은 것을 인식하게 해주는 기능. 위 툴바 오른쪽 네번째?

 

xml 파일 : 화면을 어떻게 보이게 할 것이냐

자바 소스 코드 : 기능을 어떻게 넣어줄 것이냐

 

Ctrl + Q : 도움말 문서

Ctrl + P : 어떤 유형의 파라미터가 들어가야 하는지 알려줌

 

Generate : 자동으로 코드를 생성해주는 역할

Override Methods : 부모 클래스가 갖고 있는 것 중에 내가 재정의하고 싶은 거 선택 기능

 

MainActivity는 AppCompatActivity를 상속해서 만든 클래스로 화면을 위한 기본 기능이나 이런 것들을 쓸 수 있게 해주는 클래스

 

안드로이드가 제공하는 API는 패키지 이름을 안써도 됨 (TextView)

직접 만들거나 외부 라이브러리는 패키지를 다 써야 함 (android.support.constraint.ConstraintLayout)

 

[크기 지정 방법] - layout_width, layout_height

- match_parent : 뷰그룹에 남아 있는 여유 공간을 채움

- wrap_content : 뷰에 들어 있는 내용물의 크기에 따라 뷰의 크기가 결정됨

 

xmlns:android : 안드로이드 API 정보를 갖다 쓰겠다. 하나의 파일에 하나씩 들어가는 정보

 

ConstraintLayout의 자석 : 연결 선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역할

ConstraintLayout의 핸들 : 위젯 또는 뷰의 크기를 결정하는 역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