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두두의 알고리즘/문제

[구현] 난이도2, 이취코 118p '게임 개발' (Python)

728x90

<문제>

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x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x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.

맵의 각 칸은 (A,B)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

1.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2.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3.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
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.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
<입력 조건>

  •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 (3<=N, M<=50)
  • 둘째 줄에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(A,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.
    - 0: 북쪽
    - 1: 동쪽
    - 2: 남쪽
    - 3: 서쪽
  •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N개의 줄에 맴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있다.
    • 0: 육지
    • 1: 바다
  •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

<출력 조건>

  •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

<문제 풀이>

1. 방향 바꾸는 함수, 상하좌우 좌표값 옮기는 함수, 뒤로 가는 함수 3개를 만든다.

2. 문제에 맞춰 코드를 하나씩 작성한다.

 

<코드>

#220325
n,m = map(int,input().split())

a,b,d = map(int,input().split())
#0:북, 1:동, 2:남, 3:서

graph = []
for i in range(n):
    graph.append(list(map(int,input().split())))

def direction(d):
    if d==0:
        return 3
    elif d==1:
        return 0
    elif d==2:
        return 1
    elif d==3:
        return 2
    
answer = 1

def turn(d,x,y):
    if d==0:
        return x-1,y
    elif d==1:
        return x,y+1
    elif d==2:
        return x+1,y
    elif d==3:
        return x,y-1


def back(d,x,y):
    if d==0:
        return x + 1,y
    elif d == 1:
        return x, y - 1
    elif d == 2:
        return x - 1, y
    elif d == 3:
        return x, y + 1

graph[a][b] = 2

while True:
    if graph[a][b]==1:
        break
    for i in range(4):
        d = direction(d)
        x,y = turn(d,a,b)
        if x>=0 and y>=0 and x<m and y<n:
            if graph[x][y]==0:
                graph[x][y] = 2
                a,b = x,y
                answer += 1
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if i==3:
            a,b = back(d,a,b)